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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SAFY TechTalk Study

Day 12 : UI와 UX

💫작성자 및 원본 글💫

eye1228 (https://github.com/ssafy-tech-concert/ssafy-tech-concert/blob/master/Front-end/UI_UX.md)

 

목차

  1. UI와 UX
  2. UI디자이너와 UX 기획자
  3. HIG
  4. HIG 사용 이유

 

 

1. UI와 UX

 

1-1. UI

  • User Interface
  • 사용자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보게되는 화면을 말한다.
  • 사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.
  • 폰트, 레이아웃 등 사용자가 마주하게 될 시간적인 디자인이다.
  • ex)Web - html, Android - xml

 

 

1-2. UX

  • User Experience
  • 사용자 경험이라는 뜻으로 서비스를 직,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는 종합적인 만족
  • UX 디자인이랑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적으로 설계된 디자인이다.

우리는 경험을 통해 이 버튼이 뒤로가기 라는 것을 알고 있다!

 

 

 

2. UI디자이너와 UX 기획자

 

 

2-1. UX 기획자

  •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서비스에서 개선할 방법을 도출.
  • 페이지의 방문자 수 및 어떤 기능의 사용 빈도 등의 분석과 인터뷰를 혹은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한 컴플레인 등을 통해 수정할 기능을 선발.
  • 그 후 개발자, 디자이너, 팀장 등에게 전달.
  • Ux 개발자는 해당 자료를 받아서 결과만 취하기 때문에 백엔드 기술이 필수는 아닌 것 같다…

 

 

2-2. UI 디자이너

  • UX 기획자가 찾은 문제점을 개선.
  • 해당 부분의 위치를 수정하거나 최악의 경우 개발자와의 협의를 통해 UI 시나리오의 수정을 거친다.
  • UI 시나리오란? 서비스의 UI의 구성 요소가 동작하는 방법, UI가 나타나는 순서 등을 정리한 정책서 이다. 이를 수정 한다는 것은 서비스의 전체적인 수정을 한다는 것과 같다.

각각의 차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이 그림을 만들어주신 이연주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 보낸다.

 

 

3. HIG

 

  • Human Interface Guidelines
  • 보다 직관적이고 학습 가능하며 일관성 있게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에 목표를 한다.
  • 비주얼 적인 디자인 규칙을 설명하고, 작업 동작에 대한 설명과 기능적인 설명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방식을 추천하는 개발 문서.
  •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 일련의 권장 사항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문서
  • HCI(Human Computer Interface)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게 맞지만 대부분은 플랫폼 개발자가 선호하는 규칙을 기반으로 만들어진다.
    • HCI는 사람과 컴퓨터 간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둔 컴퓨터 기술의 설계 및 사용에 대한 연구.
  • 플랫폼 간의 지침이 대부분 존재한다. 대표적으로 apple 사의 것이 있다.

 

 

4. HIG 사용 이유

 

사용자 입장

  • 일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. 어떤 기기에서든 같은 플랫폼 안에서는 같은 동작에 같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배우기 쉽고, 사용자가 통일성과 일관성을 느낄 수 있다.

개발자 입장

  • 표준과 일관된 기준을 제공. 개발 과정 중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게 하며, 의사 소통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와 공통된 용어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개발에 도움을 준다.

결론

  • HIG는 사용자 경험에 관해 이미 검증된 방식을 추천하여, UX나 디자인, 어플리케이션 구성을 처음 만드는 사람도 가이드라인에 따른다면 어느정도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, 효율적이고 명시적인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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